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돼지꿈 스튜디오 / 꿈꾸는 돼지의 일상적 행태

추억을 보는 창 본문

포토에세이

추억을 보는 창

djdream 2011. 10. 26. 21:18


오늘 은근히 고된 하루였다.  논현동까지 가서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했고 , 다시 서울역 사무실로 와서 몇몇의 무리들과 미팅을 하고 다시 논현동의 일을 가지고 서울역 사무실에 가져 와야했다. 아주 잠깐 동안의 휴식이 필요했다. 요즘에는 소소하게라도 일상에 드러날만 웃음을 찾기 힘들다. 그 이유는 분명 무엇인지 알고 있다. 말하고 싶지 않을뿐. 


그런데. 


오늘 정말 마음에 쏙드는 사진을 발견했다. 그것도 오유에서...널부러져 있는 책 중에 마음에 박히는 한 소절을 발견한 느낌이랄까. 뭐 보통은 다를것도 없는 문장이었는데 굳이 그 시간에 그 구절을 읽었던 이유에 신기해 하는 현상?   그정도 겠다 싶었는데 다시 열심히 사진을 찍고 싶다 라고 생각하게 됐다.


사실 내가 주변에 어떤 친구들보다 훨씬 사진이라는 것에 (사진기를 포함한) 아주 극진한 애정을 표현하곤 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조금 사진을 멀리한 이유가 몇가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사진은 과거의 가치를 보존하고 구체화 시킨다는 장점에서다.(난 분명히 이것이 사진기의 본질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일종의 과거를 남겨 놓는다는 점. 그 이유란 지나간 시간에 현재의 여운을 담아내는 것은 일종의 실례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 보통은,  과거는 과거이면 족하다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이런 류의 사진에 소위 꽃혀 버리는 것을 보면 난 분명히 이중적인 인간이다. 


가장 좋아하는 사진들은 공통점이 있다. 먼저 사람이 나올것, 단순하고 친숙하게 말하고 있으며, 그리고 그 해석을 단정 짓지 않고 그대로 놔두는것. 그것으로 완벽하지 않아도 완벽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는 상태. 내가 추구하는 인생관이기도 하다.


오늘 이 사진을 찾은 것에 감사한다. 오늘의 이 사진이 종종 내 것인 마냥 말하고 다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누구의 손일지 모르는 저 귀여운 손가락의 주인공에게 감사할 따름이다.내가 몇달 전부터 다시 사진을 찍고 싶어했지만 이 사진 때문에 오늘부터 다시 부지런히 카메라를 들고 다니게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늘 몇장의 사진으로 비길때 없이 풍성한 정원이 열린 듯하다. 




이 손의 주인들에게 감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