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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핫 트렌드 2011』공진화에 대한 넋두리. 본문

모든것의 리뷰

[책]『핫 트렌드 2011』공진화에 대한 넋두리.

djdream 2010. 12. 16. 13:18

 

 한국트렌드연구소 저 | 리더스북 | 2010.11.20

페이지 230 | ISBN 9788901115023

별점 : ★★★★☆ 

네티즌 리뷰

 



디자인을 하는 입장으로써 연말에 각종 연구소들이 내어 놓는 트렌드 관련 서적들을 살펴보면 꽤 공통적인 분모들이 보인다. 2011년을 빛내거나 2010을 빛낸 최신제품들 , 최신기술들 , 그리고 경제적 관점에서의 몇줄과 흐름, 정세... 그러나 이런 류의 책들을 읽으면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필자가 정의내리고 있는 그나름의 트렌드의 분류의 방식이다. 그 나름의 이유로 이슈를 만들어가면 여러가지 것들을 카테고리별로 묶고 꾸민다. 그리고 그 공통의 함수를 찾아낸다. 그런데 그 카데고리는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나누어지는 것인가. 그것이 어쩌면 트렌드를 다루는 책들의 핵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그런 이유에서 트랜드 관련책들은 대목차를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책은 스피릿 ,일과 교육 ,놀이 ,네트워크 ,성과 세대 ,공간 .감각 이렇게 7개의 키워드로 영역이 구성되어 있다.그리고 그 공통의 함수는 공진화[共進化]로 정의 내리고 있다. 그리고 그 공진화에 집중한다.

①아주 적절한 파트과 영역의 구성 ,②쉬운 설명과 버릴 것 없는 에피소드들  , ③정확한 레퍼런스 표기가 이책의 장점이다. 개인적으로 교통수단 이용하면서 읽었는데 갈아탈때와 작은 챕터가 딱딱 맞아 떨어져서 신기할 정도? 이런류의 책을 보고 실용서라고 해야하나. 읽는데는 한시간도 채 안 걸렸지만 거의 3일동안 생각나는 에피소드들 때문에 몇번이나 들춰봤다


[제1영역]스피릿 :  이지 오블리주_ 나눔, 자꾸 하면 습관 된다  

  조너선 지트렌: 임의적 친절 행위로서의 웹  시간이 된다면 꼭보시길.

case 1. 창의적인 공유경제시스템

case 2. 스케이트보드를 잘 타는 것도 착한 일

case 3. 실천가능한 좋은 습관

case 4. 남의 아이도 내 아이만큼 소중하다

case 5. 아주 쉬운 쇼핑기부

case 6. 작은 잡지, 큰 변화

case 7. 정말 ‘생산적’인 놀이들 .angry bird 의 놀라운 성공.

case 8. 세상을 바꾸는 착한 게임

 

[제2영역] 일과 교육  :  스마팅_영리해지는 중입니다

case 1. 마음부터 바꿔라

case 2. 사무실에 한 번도 모이지 않고 잡지를 만 재택근무로 이루어지는 co-work방식

case 3. 노마드로 일하는 즐거운 방식! 커피스족들의 반란.

case 4. 스마트워크를 위한 영리한 공유 프로그램

case 5. 자동차와 집에 사무실을 꾸미는 방법

case 6. 직원만족을 우선하는 재택근무의 제안

case 7. 매일 새로운 환경에서 일하는 사무실

 

[제3영역] 놀이 : 단순생활동작 놀이_더 가볍게, 더 순수하게

case 1. 빛의 속도로 손가락을 달려라!

case 2. 불고, 치고, 마시고, 즐기고

case 3. 컴퓨터 게임이 시티투어로 이어지다

case 4. 동작인식 게임기의 진화 

case 5. 그네와 핑퐁, 그 단순함의 매력 단순한 게임.

case 6. 거리를 놀이터로 만들자!

 

[제4영역] 네트워크 : 소셜연방_묻고 외치고 해결하라, 소셜네트워크에서!

case 1.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리언들

case 2. 검색도 이젠 페이스북에서?

case 3. 오프라인 국가로부터 자유를 추진하는 정당

case 4. 트위터리언들의 행진, 누가누가 나를 따르나?

case 5. 소셜커머스의 지평을 열다

case 6. 소셜 동영상으로 만드는 역사의 한순간

 

[제5영역] 성과 세대 : 이틴즈_10대들의 세상은 어떻게 급변하는가

case 1. 열세 살에 패션 전문가로 대접받다

case 2. 역사상 가장 까다로운 소비자로 성장하리라

case 3. 사회적 책임에 일찍 눈 뜨는 아이들

case 4. 조숙과 성숙은 다르다

case 5. 동생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소년

case 6. 어디 말을 한번 배워볼까?

 

[제6영역] 공간 : 숨쉬는 나의 도시_건축, 유기체의 원리를 품다

case 1. 공존의 미학을 보여주는 인공정원

case 2. 에너지 소비보다 생산이 많은 건물

case 3. 자연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집

case 4. 나무가 자라서 집도 되고, 버스정류장도 되고

case 5. 비즈니스 빌딩에서 농사짓기

case 6. 숨쉬는 나의 도시를 위한 초대형 프로젝트, 그리고 함정

 

[제7영역] 감각 : 혼혈감각_현실과 가상이 버무려진 감각 체험

case 1. 지금 보고 있는 것이 현실인가, 가상인가?

case 2. 4차원 감각의 미리보기

case 3. 한 손가락을 이용한 멀티터치

case 4. 비행기 안에서 생각만으로 게임을

case 5. 한 가지 쿠키로 일곱 가지 맛을 느낀다

case 6. 벽에서 수도꼭지가 툭 튀어나오는 주방


쉽고 재밌게 느낄 수 있는 에피소드들을 챔터로 다루어 있어 부담없이 읽어 내려갈수 있고, 미래를 먼저 보는 느낌이랄까? 편하고 싶게 읽을 수 있겠다.


나처럼 꼬아서 생각하지만 않는다면. ㅋ 꼬아서 생각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 ↓